
1. 또 하나의 읽기, 점자가 지닌 의미
‘점자의 날’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11월 4일은 바로 ‘점자의 날’이다. 우리가 매일 눈으로 읽고 쓰는 문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해 온 또 하나의 언어를 기억하는 날이다. 점자는 시각장애인에게 단순한 글자가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타인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통로의 역할을 한다. 점자를 통해 그들은 자신의 삶을 기록하고, 타인의 삶 역시 이해할 수 있다. 즉, 점자란 삶의 기록과도 같은 것이다.
점자는 시각장애인이 책을 읽고, 길을 찾고, 물건을 구분하는 등 일상의 정보를 확인하는 모든 순간순간마다 조용히 그들의 곁을 지키고, 그들을 도와준다. 엘리베이터 버튼, 화장실 표지판, 안내문, 약품 설명서, 점자책에 이르기까지 점자는 우리가 쉽게 지나치는 공간과 물건 속에서 누군가의 하루를 책임지고 있다. 점자의 날은 이러한 ‘보이지 않는 언어’, ‘들리지 않는 언어’의 존재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날이다.
2. 훈맹정음에서 오늘의 점자까지
그러면 오늘날 우리나라의 점자는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일까?
우리나라 점자의 시작에는 ‘시각장애인의 세종대왕’이라고 불리는 송암 박두성 선생이 있다. 그는 1926년 ‘훈맹정음’을 창안해 시각장애인들이 우리말로 직접 배우고 직접 읽을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 그때 당시에는 점자 교육을 위한 환경도, 교재도, 인식도 모두 열악한 상황이었으나, 그는 배움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점자를 체계화하고 보급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그의 노력이 쌓여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한글 점자의 기틀이 마련되었고, 점자의 날 역시 이 뜻깊은 출발을 기념하는 날로 이어져가고 있다. 한 사람의 노력과 헌신이 오늘날 수많은 사람의 일상과 삶의 가능성을 넓혀온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점자의 역사는 곧 배움과 소통을 향한 기다림의 시간이라고 볼 수 있다.
3. 우리의 일상 가까이에 있는 점자
최근에는 일상에서 점자를 더욱 가깝게 만날 수 있는 경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점자 명함 만들기, 점자 책갈피 제작 등과 같은 시민 참여형 체험 활동이 다수 진행되고, 카페나 식당에 점자 메뉴판을 비치하는 모습도 낯설지 않게 종종 보이고 있다. 또한 점자 디스플레이나 음성 안내 기기와 같은 기술 역시 손끝의 언어가 더 다양한 공간과 사람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점자의 날은 우리에게 거창한 실천을 요구하기보단, 서로 다른 방식의 읽기와 표현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한 번 더 기억하는 날이다. 일상에서 그냥 지나치기 쉬운 엘리베이터 버튼의 작은 점들을 한 번 더 바라보고, 지하철 바닥의 점자 안내판을 눈으로라도 한 번 따라가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이날을 기념하고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11월 4일, 듣는 언어와 만지는 언어가 함께 공존하는 사회를 떠올리며, 손끝으로 이어져 온 점자의 시간과 그 의미를 조용히 함께 기억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