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전략사업팀 김보라
#공익해봄프로젝트 #역량강화교육 #현장스케치 #노션 #브랜딩
안녕하세요! 공익해봄 프로젝트 담당자 입니다.
지난 6월 28일, 수원 경기도여성비전센터에서는 공익해봄 프로젝트
1차 역량강화교육이 있었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교육들을 듣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현장 내용을 함께 보러가보실까요?
"노션을 활용한 활동 아카이빙"
"노션을 활용한 활동 아카이빙" - 구구컬리지 박용 대표
첫번째로는 구구컬리지의 박용대표님께서 노션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구구컬리지는 "99%를 위한 교육" 이라는 비전을 갖고 다양한 경제적, 시간적, 지리적 이유로
일어나는 교육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인데요.
특히 IT기술과 관련하여 정보취약계층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검정고시 문제풀이 어플등을 개발하시는 등
기존 교육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계시다고 합니다.
노션(Notion) 활용법 배우기
프로젝트 활동을 하며 활동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도
활동 회고 및 향후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노션(Notion)이라는 도구를 사용한 활동 아카이빙"을 주제로 오늘은 노션 툴을 배워보았습니다.
기초적인 노션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배웠어요.
다들 노트북을 켜고 하나하나 실습하며 따라가보는 모습입니다 :)
노션은 할 일 정리, 일기 및 가계부, 아카이빙, 프로젝트 관리 등등 을 할 수 있는 도구인데요.
함께 작업도 가능하여 협업을 하며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야매(?)로만 알았던 사용법을 처음부터 배워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답니다
"대상에 따른 소통과 브랜딩"
"캠페이닝 브랜드" - 문광진 대표
두번째 교육으로는,
슬로워크의 문광진 대표님께서 "대상에 따른 소통과 브랜딩" 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슬로워크는 "창의적이고 영감을 주는 솔루션을 통해 조직과 사회의 변화에 기여하고,
이러한 변화를 지향하는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것"을 미션으로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이해관계자에 좋은 경험으로 다가갈 수 있게끔
컨설팅, 리브랜딩 등의 작업을 하는 회사인데요.
브랜딩이란 무엇인지, 주관성(Subjectivity)와 정체성(Identity)의 차이,
결국 브랜드 정체성이란 브랜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와의 맥락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임을 설명해주시며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사이먼 시넥의 Golden Circle 개념을 통해
프로젝트의 Why, How, What 에 대해 적어보는 간단한 워크숍 시간도 가져보았구요!
우리는 왜(Why) 이 프로젝트를 하고자 하며,
그것을 어떠한 방법과 태도(How)를 가지며 하고 있는지,
그래서 무엇(What)을 하고 있는지
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론 서로의 why, how, why 를 공유하며 자리를 마쳤습니다.
활동을 열심히 하다보면 가끔 이것을 왜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잊게될 때도,
주관적인 생각만을 가지고 하게 될 때도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러한 과정에서 이번 시간은
다시한 번 팀 프로젝트에 대한 목적을 상기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여 활동을 할 때, 어떤 방법을 팀별로 가져가면 좋을 지
팀별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단체사진
무엇을 하든 시도해보고, 실패의 과정도 거쳐가며 성장해가는 것 같습니다.
공익해봄 프로젝트를 통해 해보고 싶었던 것을 한 번 시도하고
실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그 안에서 각자의 포인트들에서 한뼘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ᵕ˙
그럼 이만 저는 다음 소식을 들고 또 찾아오겠습니다~!
더운 여름에 해나갈 청년들의 공익활동!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