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부부, 전 세계를 휩쓸다.
최근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인형, ‘라부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라부부는 못생긴 듯 귀엽고 매력적인 얼굴, 큰 눈과 주근깨, 가장 포인트인 뾰족한 이빨, 그리고 발톱으로 전 세계 MZ 세대를 사로잡은 캐릭터이다. 랜덤 뽑기 콘텐츠, 가방에 거는 키링, 피규어, 인형 뽑기 등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의 팝마트(POP MART)에서 판매하는 이 캐릭터의 인형 키링은 품절 대란이 일어나 리셀 시장1)에서 웃돈이 붙어 거래된다.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상품은 금세 품절되고, 세계에서 단 하나뿐인 민트색 라부부 인형 (131cm 크기)은 경매가 108만 위안 (약 2억 원)에 낙찰되기까지 하였다. 이러한 라부부 열풍은 가수 블랙핑크 리사, 로제, 팝스타 리한나 같은 유명 연예인들이 가방에 매달고 나오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현재, 라부부에 이어서 팝마트(POP MART)의 다른 캐릭터인 ‘크라이베이비’, ‘스컬판다’ 등의 인형도 인기를 얻으며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는 모습이다. 팝마트의 ‘랜덤 마케팅’과 ‘리셀 시장’, 그리고 젊은 세대의 ‘감성 소비’,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소비’가 결합하여 이와 같은 시너지를 낸 것으로 파악된다.
물론 이러한 소비 경향들은 단순히 팝마트의 인형들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MZ 세대의 감성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문화는 시장과 사회에 여러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나를 위한 소비’,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소비’가 더욱 주목받고, 이러한 소비 성향을 충족시켜 주는 ‘굿즈’가 오늘날 트렌드의 중심축을 이루게 된 것이다. 라부부 열풍이라는 단편적인 사건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가볍지 않으며, 우리가 추구하는 소비 전반을 돌아보게끔 만든다. 과연 우리는 왜 라부부와 같은 것들에 열광하는 걸까? 그러한 소비가 우리에게 진짜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일까?
왼쪽에서 순서대로 라부부 인형, 크라이베이비 인형 / 사진 출처 : POP MART 공식 인스타그램
‘작은 사치’와 ‘소확행’ 소비의 심리
라부부의 인기를 단순히 하나의 ‘유행’으로만 볼 수는 없다. 이러한 열풍 속엔 젊은 세대의 소비 성향이 담겨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한정판 라부부나 랜덤 박스 속 ‘시크릿’ 라부부처럼 구하기 어려운 종류의 상품들을 제외한 나머지 상품들은 리셀 가격이 붙고 비싼 편에 속하지만 2030세대가 충분히 지불할 수 있는 가격에 해당한다. 즉, 누구나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해당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잠시나마 기분을 전환하고 정서적으로 ‘자기 돌봄’을 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요즘 젊은 소비층이 작은 사치와 소확행 소비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발성의 큰 지출이나 장기적인 지출은 부담스럽지만, 유행하는 작은 아이템을 구매하는 ‘작은 사치’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확실한 만족감을 주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라부부 인형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였던 ‘랜덤 박스’에 주목해 볼 수 있다. 라부부 인형 외에도 다양한 ‘랜덤’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는 요즘이다. 특히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우연의 즐거움을 소비의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경향이 크다. 더 나아가 이러한 마케팅 속에는 극히 소량만 제작되어 그 가치가 높아지는 ‘시크릿 에디션’이 숨어있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우연한 즐거움’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여 이른바 ‘도파민’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확실하지 않은, 예측할 수 없는 보상에서 오는 도파민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고조시키고, 구매를 더욱 유발하는 결과를 야기한다. 더 나아가 소비자들은 이러한 시크릿 에디션을 리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사실에 더욱 자극을 받아, 구매를 통해 ‘작은 도박’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어쩌면 반복되는 일상에서 부족했던 감각과 즐거움을 채워주는 심리적 탈출구로써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오늘날 많은 이들에게 ‘도파민’의 존재는 상당히 강력하게 작용하기에, 구매를 더욱 촉진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소비 심리들을 기반으로 라부부 열풍이 나타날 수 있었으며, 이를 시작으로 또 새로운 소비 경향이 두드러질 수 있었다. 라부부 열풍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하나의 ‘세대적 심리 현상’인 것이다. 작은 사치와 소확행, 도파민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소비는 개인적인 만족뿐 아니라 사회적 소속감까지 강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단순히 나만의 경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유하는 경험으로 작용하여 사회적 관계성까지 형성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오늘날의 소비가 개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 다시 한번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다. 과연 이러한 소비가 우리에게 진짜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일까?
라부부, 진짜 행복을 주는가.
라부부와 같은 작은 사치 소비, 소확행 소비, 도파민 지향적 소비는 분명 우리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연예인과 똑같은 인형”, “요즘 유행하는 인형”, “구하기 어려운 인형”을 가짐으로써 자부심과 행복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 얻는 행복이 정말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인 것일까?
위에서 언급했던 오늘날의 소비는 대부분 순간에 그친다. 유행에 따라갔다는 사실에서 얻는 즐거움, 시크릿 에디션을 손에 넣었을 때 얻는 짜릿함. 이러한 것들은 대개 휘발성을 지닌다.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되어 쾌감을 주지만, 유행이 지나가거나 혹은 유행이 지나기도 전에 금세 사라지고 더 강렬한 자극, 더 새로운 자극을 원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그 순간의 소소한 행복을 얻기 위한 소비는 분명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말뿐인 ‘소소한’ 행복을 지나치게 왜곡된 방식으로 추구하게 된다면 행복을 얻기 위해 시작한 소비가 끝없이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만들어낼 것이다. 진정으로 본인의 행복을 위한 소비라는 판단하에 구매를 결정했다면, 그것이 설령 유행에 따르는 소비일지라도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본인의 진정한 행복보다는 더 큰 즐거움, 유행에 뒤처지고 싶지 않다는 마음 등에서 야기된 소비는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할 것이다. 행복을 소유와 같게 만드는 소비는 분명 장기적인 만족을 주지 못할뿐더러, 오히려 결핍과 갈증을 장기적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
더 나아가 이러한 소비는 때론 행복을 비교와 경쟁으로 전락시키기도 한다. 분명 나의 행복을 위해 행했던 소비가 어느새 타인과의 비교를 통한 우월감에 초점이 맞춰져 버리기도 한다. 남들은 가지지 못한 것을 나는 가졌다는 사실에서 오는 쾌감은 진정한 행복이 아닌, 행복하다는 착각에 가깝다. 이처럼 라부부 열풍이 현 사회에 보여주는 메시지는 ‘소비의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다. 불안과 스트레스로 가득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이들이 스스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고자 하는 마음에서 행한 소비가 끊임없이 새로운 소비와 소유를 요구하는 ‘공허함’을 낳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하기 전, 본인의 소비 목적에 대해 깊은 성찰과 생각이 필요하다. 내가 진짜 행복해지기 위한 소비인지, 행복이라는 이름의 공허함을 주는 소비인지 보다 이성적으로 판단해 보는 것이다. 작은 소비에서도 스스로 만족과 행복을 찾되, 그것이 진짜 나를 돌보는 길인지 늘 한 번 더 점검한다면 라부부 같은 유행도 단순한 유행을 넘어 우리 삶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 건강한 요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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